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린도후서 1장 21-22절. 성령님은 누구신가?

by rabah153 2024. 1. 3.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 53: 성령께 관하여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What do you believe concerning the Holy Spirit)?

 

성령은  누구신가?

 

: 첫째, 성령은 성부와 성자와 함께 참되고 영원한 여호와이십니다.

     둘째, 그분은 또한 나에게도 주어져서 나로 하여금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은덕에 참여하게 하며

              나를 위로하고 영원히 나와 함께 하십니다

(First, He is, together with the Father and the Son, true and eternal God. Second, He is also given to me, to make me by true faith share in Christ and all His benefits, to comfort me, and to remain with me forever).

 

우리는 성부 여호와와 성자 여호와의 사역에 관해 다루는 사도신경의 첫 두 부분을 다 다루었습니다. 이제 사도신경의 세 번째 단락이자 마지막 단락인 성령 여호와의 사역을 다루고자 합니다.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53문에서 성령께 관하여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라고 질문합니다 

이  질문은 다시 두가지로 질문할수가 있습니다.  첫째  “성령님은 누구신가?”  둘째  성령님은 어떤 사역을 행하시는가?” 입니다.  이 중에서 첫째  “성령님은 누구신가?” 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성령님은 누구십니까?

 

여러분들은 우리가 누구십니까?”이지, “무엇입니까?”라고 말하지 않는데 대해서 주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령님은 인격체(Person)이시지, 일부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단지 능력에 불과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이 인격체시라고 말함으로써, 이렇게 말함으로써 그분이 능력이 있으시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참으로 성령님은 강력한 인격체이십니다.

 

게다가 본 교리문답은 우리에게 성령님은 참이시고 영원하신 여호와시라고 가르칩니다. 우리는 그분이 성부와 성자와 동일한 신적인 본성을 가지신 분이라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성령님은 성부와 성자와 똑같은 신분과 같은 영예가 있습니다. 그분 또한 시작도 끝도 없는 영원하신 분이십니다. 성령님이 참 여호와시라는 사실은 네 가지 방법으로 성경으로부터 증명할 수 있습니다.

 

1. 성령님에게 돌려진 신적인 이름으로서

베드로후서 1:21 -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여호와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디모데후서 3:16 - 모든 성경은 여호와의 영감으로 주어진 것이다.” (이 두 본문을 서로 비교해보라. 한 곳에서 우리는 성경을 기록했던 사람이 성령에 의해서 영감을 받았다는 것을 읽을 수 있고, 그리고 다른 곳에서는 이 사람들이 여호와에 의해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이 두 본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결론은 성령이 여호와시라는 사실이다.)

사도행전 5:3-4 -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야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에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여호와께로다.” (성령을 속이는 것은 여호와를 속이는 것과 같다.)

 

2. 성령께 돌려진 신적인 성품들로서

고린도전서 2:10-11 - “오직 여호와의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여호와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여호와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성령이 여기에서 전능하신 분으로 묘사되고 있고, 이런 사실은 바로 성령께서 유일하신 참 여호와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고린도전서 3:16 - “너희가 여호와의 성전인 것과 여호와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성전은 여호와가 거하시는 거처이다. 바울은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우리는 성령이 여호와시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사야 40:13 - “누가 여호와의 신을 지도하였으며 그의 모사가 되어 그를 가르쳤느냐?”

로마서 11:34 - “누가 주(THE LORD)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의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 (로마서 11:34은 바울이 이사야 40:13을 인용한 것이다. 바울은 주님의 영과 여호와를 동일시하고 있다.)

 

3. 그가 행하시는 신적인 사역에 의해서

사도행전 20:28 -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여호와가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성령님께서 몇몇 사람을 교회에 직분자로 지명하셨다.)

고린도전서 12:11 - “이 모든 일을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시느니라.” (성령은 분량에 따라 당신의 은사를 받으실 사람을 결정하신다.)

 

4. 그분에게 치러진 신적인 영예에 의해서

마태복음 12:32 -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성령께서는 성자와 진배없는 영예를 받으신다.)

베드로전서 4:14 -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여호와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이 본문들은 성령이 비인격적인 능력이 아니라, 권세 있는 인격체이시며, 전적으로 참된 여호와시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전 성경 가운데 일부에 불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