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린도전서 12장 12-13절. 성도의 교제

by rabah153 2024. 1. 8.

 

성도의 교제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제55문  성도의 교제를 당신은 어떻게 이해합니까?

(What do you understand by the communion of saints)?

 

: 첫째, 신자는 모두 또한 각각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주 그리스도와 교제하며 그의 모든 부요와 은사에 참여합니다.

     둘째, 각 신자는 자기의 은사를 다른 지체의 유익과 복을 위하여 기꺼이 그리고 즐거이 사용할 의무가 있습니다

 

(First, that believers, all and everyone, as members of Christ have communion with Him and share in all His treasures and gifts. Second, that everyone is duty-bound to use his gifts readily and cheerfully for the benefit and well-being of the other members).

 

성도의 교제

우리는 아직 삼위일체 가운데 제 3위이신 성령 여호와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통해서 교회에 주신 은사들 가운데 하나는 성도의 교제라는 은사입니다.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몇몇 단어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성도들이란 누구입니까? 로마 교회에 의하면, 성도들은 아주 예외적이고 특별한 일을 행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아주 거룩한 삶을 살았거나, 그들의 생활에 매우 고상한 행위를 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나머지 신자들 위에 추앙을 받고 심지어 다른 신자들이 구원받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들은 신자들을 돕기 위해서 기도하거나 돕는데 매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말씀은 언약에 포함된 모든 사람들이 성도라고 단언합니다. 고린도전서 7:14에서 우리는 믿는 부모들에게서 태어난 자녀들이 거룩하다는 말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언약의 자녀들은 성도들입니다. 바울은 서신서에서 성도들에게라고 인사하면서 시작하였습니다(로마서, 고린도전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반드시 정의해야 할 두 번째 용어는 교제(communion)”이라는 말입니다. 이따금씩 이 말은 주의 만찬을 기념할 때에 사용됩니다. 교제이라는 말은 실제로 교제, 나눔, 친밀한 사이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주의 만찬을 기념할 때에 교제가 있고, 그러나 교제는 주의 만찬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다음에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성도들이 누구와 교제를 합니까? 

우리가 성도의 교제에 대해서 말할 때에, 우리는 성도들이 가지는 교제에 대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성도들이 누구와 교제를 합니까? 대답은 두 가지입니다.

 

1.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교제합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수직적인 교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수직적이란 말은 위와 아래로()”라는 뜻이다). 그리스도는 머리시며, 우리는 몸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시는 성령님께서 또한 여러분들 안에도 거하십니다. 성령님을 통해서, 그리고 이분은 여러분들 마음에 믿음을 일으키시는데, 여러분들은 그리스도의 모든 유익을 공유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이 유익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도의 의는 단지 그분만의 의가 아닙니다. 믿음으로 그분의 의가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것이 됩니다. 그의 완전한 거룩은 성부 앞에서의 완전한 거룩입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순종과 죽음을 통해서 획득하신 은사들을 공유하는 것 즉 참여하는 것입니다.

 

2. 성도들은 피차 교제합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수평적인 교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수평적이란 말은 나란히()”라는 뜻이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시는 성령님은 여러분들 안에 거하시는 성령님이십니다. 그러나 성령님은 단지 여러분 안에만 계시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도 계십니다. 이 역시도 우리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그리스도의 의를 공유하듯이, 나도 그리스도의 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내가 그리스도의 거룩을 공유하듯이, 여러분들도 그리스도의 거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실은 우리가 공통적인 것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공통된 유업을 가지고 있음으로 인해서 성도들 사이에 교제를 형성하도록 합니다.

 

성도들은 고립무원으로 지낼 수 없으며, 그러나 피차 사귐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성도들이 공통적인 것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똑같이 믿음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유익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성도들이 동일한 은사들을 가지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우리가 공통적인 은사들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우리가 서로서로 다른 특별한 은사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큰 지혜의 분량을 가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은 더 큰 인내의 분량을, 또 다른 사람은 더 큰 지식의 분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이 더 큰 긍휼의 분량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말입니다. 우리는 똑같을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한 몸에] 눈일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귀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입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다른 달란트와 은사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것들을 거룩한 믿음 안에서 피차를 세우는데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피차 도와야 합니다. 우리는 함께 한 몸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몸에서 자신을 분리시켜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만일 눈이 몸으로부터 떨어져 나간다면 어떤 유익이 있겠습니까?

 

우리가 교회에 관하여 앞에서 기록했듯이, 죄 때문에 모든 성도들이 그리스도 교회의 지체들이 아닙니다. 거짓 교회의 회원인 신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이 사람이 우리 이웃이 되었다면, 여러분과 그 사람 사이에 약간의 교제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그와 교제함이 완전한 교제가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가 참 교회에 가입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이 완전한 교제를 즐기는데 방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의 만찬이 주님과 성도 간에, 그리고 성도들 끼리, 교제의 가장 큰 표현이듯이, 우리가 완전한 교제를 즐기지 못한 사람들과 함께 이 만찬에 참여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55문 성경말씀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55문 동영상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