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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20장 28절 거룩한 보편적 교회

by rabah153 2024. 1. 5.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54문으로 " 거룩한 보편적 교회"에 관하여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54문  거룩한 보편적 교회에 관하여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What do you believe concerning the holy catholic Christian church)?

 

: 나는 여호와의 아들이 세상의 처음부터 마지막 날까지 모든 인류 가운데서 영생을 위하여 선택하신 교회를 참된 믿음으로 하나가 되도록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자신을 위하여 불러 모으고 보호하고 보존하심을 믿습니다. 나도 지금 이 교회의  아있는 지체이며 영원히 그러할 것을 믿습니다

 

(I believe that the Son of God, out of the whole human race, from the beginning of the world to its end, gathers, defends, and preserves for Himself, by His Spirit and Word, in the unity of the true faith, a church chosen to everlasting life. And I believe that I am and forever shall remain a living member of it).

 

보편적인 교회

1. 교회는 거룩하다

교회를 수식하는 첫 단어는 거룩한입니다. 거룩한이라는 말은 따로 떼어놓다, 여호와께 바쳐졌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교회는 거룩하다고 말할 때에 여호와께서 당신의 백성을 이 지상에서 따로 떼어 독특한 백성이 되게 하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불신자와 죄 가운데서 사는 사람들과는 구분됩니다. 그들은 여호와의 소유라는 표와 인(세례)을 받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거룩한 교회의 회원들이라는 특권에 감사하여 우리의 모든 행위를 거룩하게 해야 하는데, 다시 말해서 우리는 자신을 죄와 악행으로부터 분리시켜야 합니다.

 

2. 교회는 보편적인 교회

보편적인이라는 말은 무슨 뜻이며, 또 왜 우리가 보편적인 교회라고 불러야 합니까? “보편적인이라는 말은 우주적인, 모든 것을 다 포괄하는 그런 뜻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편적이라는 말이며, 무엇을 포괄하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의 교회는 세 가지 면에서 보편적이며 우주적입니다.

1) 지리적 - 이 말은 전 인류를 다 포괄합니다. 교회는 이스라엘, 네덜란드, 아프리카, 대한민국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교회는 모든 사람, 모든 방언, 모든 인종으로부터 모아집니다.

2) 시간적 - 이 말은 모든 시간을 다 포괄합니다. 교회는 세초부터 세말에 이르기까지 있을 것입니다. 교회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는 결코 없었습니다.

3) 교리적 - 이 말은 모든 진리를 다 포괄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참된 믿음의 일치 안에서 이 교회를 모으십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선한 목자장의 음성을 듣지, 외인의 음성은 듣지 않습니다. 참된 교회의 표지 중의 하나는, 이것은 벨직 신앙고백서 제29항에서 발견되는 것이기도 한데, 여호와의 말씀이 신실하게 선포되는 것입니다. 이 말은 교회는 모든 진리와 유일한 진리를 믿는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여호와의 말씀에 반대되는 모든 것을 거절합니다.

 

3. 그리스도의 교회

그리스도의이라는 단어는 교회가 세워진 그 토대를 보여줍니다. 교회의 존재는 그리스도의 은혜로운 사역에 의존해 있습니다

교회 주님께 속해 있는(belonging to the Lord)”이라는 의미를 가진 헬라어 퀴리아코스라는 단어에서 나왔습니다. 교회라는 단어는 다양한 언어 kirk, kerk, church로 유래된 헬라어 입니다.

본 교리문답에서 우리는 교회가 보편적(universal)이고, 일치하고(uniform), 하나임(unified)이라는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4. 교회는 보편적이다

우리가 교회에 대한 교리를 토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의하는 바를 경청해야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벨직 신앙고백서 제27에서 이 교회는 참된 기독교 신자들, 곧 그들의 모든 구원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기대하며 그의 피로 씻음을 받고 성령에 의해 거룩하게 되고 인침을 받은 자들의 거룩한 회중이고 모임이다.라고 고백합니다.

 

이 고백서를 작성한 저자는 다른 곳에서 유일한 한 교회가 있을 뿐인데, 이 교회는 태초부터 세말에 이르기까지 모든 택자들의 모임이다라고 말했습니다. Guido de Bres, La Baston de la Foy Chrestienne as quoted by C. Vonk, De Voorzeide Leer, Drukkerij Barendrecht, 1956, p. 91.

 

올레비아누스는 교회의 머리가 한 분이신 예수 그리스도이듯이 유일한 한 교회가 있다. 왜냐하면 아담부터 세말에 이르기까지 모든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지체들이며 또 성령을 통해서 한 몸이기 때문이다고 말했습니다. Casper Olevianus, De Vaste Grond, De Vuurtoren, U, 1980, p. 148.

 

우르시누스는 모든 시대를 통한 모든 택자들의 회집인 보이지 않는 보편적인 교회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Zacharius Ursinus, The Commentary on the Heidelberg Catechism, Pres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p.287.

 

교회에 관해서 칼빈은 모든 택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었기에 그들이 한 머리에 의존하듯이 그들은 한 몸으로 자라가며, 한 몸의 지체들로서 함께 상합하고 연결되어 있다고 기록했습니다. John Calvin, Institutes of Christian Religion, Westminster Press, 1960, Vol.2. p. 1014.

 

이 모든 인용문들에서 여러분들은 여호와의 주권적인 선택이라는 경륜과 보편적인 교회 사이에 있는 관계라는 한 가지 공통된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개혁자들이 성경에 토대를 둔 관계입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요한복음 10:14, 16을 언급하였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또 우리에게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는 말씀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양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들은 택자이며, 그리고 아버지께서 아들이신 그리스도께 주신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택자를 한 우리로 함께 데려오십니다.

 

여호와의 선택 경륜은 택자를 자동적으로 그리스도의 교회의 회원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언약의 자녀들 또한, 그리고 이들의 아버지가 교회에 속해 있는데, 교회에 속해 있고 동시에 태어나면서 교회의 회원입니다(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제74문답과 세례 예식서를 참조).

그들은 세례라는 방편을 통해서 교회에 받아들여졌고 동시에 접붙여졌습니다(벨직 신앙고백서 제34항과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제74항을 참조).

교회에 가입한 성인들은 그들이 공적인 신앙을 고백하고 세례를 받을 때에 교회의 회원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모든 택자가 이미 그리스도 교회의 회원들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마치 그리스도의 교회가 완전하고 불변하는 것처럼 생각하고선 정적인 관점에서 보아서는 안 됩니다. 모든 시대를 통해서 발생하고 있고 또 세상 끝에 가서야 비로소 완성될 과정에 있습니다. 오직 그때에 이르러서야 교회의 보편성이 충만하고 완전하게 이르게 될 것입니다. 세상 끝에 가서야 모든 택자들이 다 모여지게 될 것입니다. 보편적인 교회가 세상 마지막이 되어야 이루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교회는 모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교회가 모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그리스도께서 요한복음 11:52에서 말씀하시는 것을 분명하게 나옵니다.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여호와의 자녀들을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라.”

이 사실을 알므로 우리는 보편적인 교회를 두 가지 방식으로 말할 수 있게 만듭니다. 우리는 보편적인 교회를 지금 현존하고 있다는 것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할 때인 세상 마지막에서도 있을 것으로 이 교회에 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후자 견해는 개혁자들이 보편교회에 대해서 말할 때에 항상 마음에 숙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앞으로 있을 교회 즉 전 세대를 통한 모든 택자들의 모임인 교회에 대해서도 말했습니다.

 

이 시기를 구분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면 유익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미래와 현재를 혼동했기 때문입니다.

 

어떤 이들은 모든 택자들이 지금 벌써 이 교회에 속해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믿음이 선택의 열매이기 때문에, 모든 신자들은 지금 벌써 오늘날 현존하고 있는 그 교회에 속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든 참된 신자들이 참 교회에 속해 있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거짓 교회의 회원으로 있는 신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그리스도 교회의 회원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교회입니까? 확실히 지상에 어떤 참된 교회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회, 보이지 않는 교회라는 말을 고안해 냅니다. 이들이 말하기를 거짓 보이는 교회의 회원인 참된 신자들은 여전히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이라고 말합니다.

 

성경은 결코 보이지 않는 교회에 대해서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땅에 유일한 하나의 교회가 있고, 그리고 이 교회가 보편적인 교회이며, 동시에 이 교회는 수많은 지역에 보이며, 참된 교회의 세 가지 표지를 전적으로 드러냅니다(벨직 신앙고백서 제29항을 참조).

 

모든 택자들 즉 참된 신자들이 이미 교회의 회원이라고 말한다는 것은 성경과 고백서에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다른 방식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은 또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그들을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한복음 10“16). 우리는 아직 다 차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다 차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모든 택자가 아직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여호와께서 당신의 생명책에 기록하셨던 수많은 이름들이 아직 현존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태어날 것이고, 그리하여 교회에 가입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교회에 속한 사람들에게 대해서 말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보편적인 교회는 아직 복음의 초청을 듣지 못하거나 반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 차지 않았습니다. 일부 택자들은 아직 믿음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서 믿음을 가지게 된 택자들이 있는데, 그러나 이들은 그리스도의 부르심에 불순종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교회 모으시는 사역에 저항하고 있습니다. 이유야 어쨌든 간에, 그들은 스스로 거짓 교회와 분리하기를 거절합니다. 필시 이들은 진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필시 자신들이 아직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 교회에 가입함으로 파생하는 몇 가지 분명한 결과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혼인이 위협을 받게 될 수도 있고, 실직(失職)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믿음이 연약한 관계로, 일부 참된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교회 모으시는 사역을 저항합니다. 나는 니고데모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다고 사료되는데, 니고데모는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예수님께 서슴없이 찾아오지 못했던 사람입니다. 그리스도가 죽으신 뒤까지 제자단에 합류하지 않았던 사람임을 성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그는 공개적으로 그리스도에 대한 자신의 심정을 공포하였습니다.

 

스스로 참 교회에 가입하기를 거절하는 신자들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사역을 저항하는 한 교회에 속해 있다고 말할 권리가 없습니다. 그들은 반드시 권면을 받아들여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여호와의 법령과 반대하여 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 평생 동안 그리스도의 교회 모으시는 사역을 저항합니다. 그들이 믿음을 통해서 스스로 그리스도께 연합함으로서, 그들은 그리스도의 교회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정죄를 받게 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이생에서, 모든 신자들 가운데 수많은 단점과 약점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실 또한 그리스도의 교회 모으시는 사역에 순종하는 영역에서 참으로 그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 스스로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다면,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위해서 그들을 돌보십니다. 이 또한 그리스도의 교회 모으시는 사역의 일부입니다.

 

지상에서 그리스도의 교회 모으시는 사역을 저항하는 신자들이 죽음의 관문을 통과할 때에, 그들은 자신들의 죄와 연약함을 뒤로 남겨둔 채 떠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신자들의] 죽음은 죄와 단절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죽음의 관문을 통과할 때에, 하늘에 있는 모든 신자들의 모임에 연합하게 될 것입니다. 죽음은 자신들의 죄된 저항을 종식시키는 것입니다. 죽음을 통해서, 그들은 보편적인 교회의 회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 보편적인 교회는 지상 여기에서 아직 완전하게 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교회 안에는 선한 사람과 외식자들이 뒤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의 전 생애를 통해서, 이들의 외식이 간파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이 죽음의 관문을 통과할 때에, 그들은 하늘에 있는 성도들의 회집에 받아들여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때에 이들의 외식이 폭로될 것이고, 또 그들은 자신의 불신에 대해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보편적인 교회는 신자들의 성화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완전합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큰 연약함으로 둘러싸여 있는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있는 그대로의 보편적인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의 될 것과 같지 않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때에 완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에 모든 택자들이 교회에 속하게 될 것이고, 단지 택자들만이 속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에 이 보편적인 교회는 전적으로 완전하고 또 완성될 것이며, 개혁자들은 자신들이 했던 것처럼 말할 때에 마음에 숙지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보시는 교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