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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소서 2장 4-6절 살아계신 구세주

by rabah153 2023. 12. 27.

- 목차 -

1.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제45문

2. 성경이 증언하는 부활

3. 신령한 몸으로 부활

4.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부활

부활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제45: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How does Christ's resurrection benefit us)?

: 첫째, 리스도는 부활로써 죽음을 이기셨으며, 죽으심으로써 얻으신 의에 우리로 참여하게 하십니다.

둘째, 그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우리도 이제 새로운 생명으로 다시 살아났습니다.

셋째,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의 영광스런 부활에 대한 확실한 보증입니다

(First, by His resurrection He has overcome death, so that He could make us share in the righteousness which He had obtained for us by His death. Second, by His power we too are raised up to a new life. Third, Christ's resurrection is to us a sure pledge of our glorious resurrection).

 

성경이 증언하는 부활 

주의 날 제14-16주일에서 그리스도의 비하하심을 다룬 뒤에, 본 교리문답은 이제 주님의 승귀하심 또는 영화로우심(주의 날 제17-19주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죽음이라는 가장 깊은 치욕에 이르기까지 몸소 낮아지신 후에, 그리스도는 아버지에 의해서 존귀를 받으시고 영화롭게 되셨습니다. 부활이 그리스도의 승귀하심의 첫 단계입니다.

 

본 교리문답이 그리스도의 부활의 실재를 증명하고자 하지 않고, 오히려 단지 부활에서 오는 유익만을 언급하는 것을 흥미 있게 주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한 것은 의심의 여지없이 부활이 종교개혁 시대에 모든 사람들에 의해서 받아들여졌던 사실이었다는 그 사실에 돌릴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오늘날은 그때와 전혀 달라졌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단호하게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가 살아계신다고 말하나, 그러나 단지 예수님의 제자들이나 추종자들의 마음이나 기억 속에 있을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부활의 실재를 우리에게 인상지우기 위해서 상당히 길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28:1-10). 그리스도께서 시몬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4:34). 그리스도께서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24:13-32). 그리스도께서는 다락방에 있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셨고, 그 다음 제자들과 함께 있던 도마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20:19ff). 그리스도께서 디베랴 바다에 있던 제자들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21:1). 그리스도께서 한꺼번에 오백 명이 넘는 사람들과 야고보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고전15:6,7).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모든 이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1:1-3). 그리고 이후에 그리스도께서 다메섹 도상에서 바울에게 나타나 말씀하셨습니다(고전15:8).

 

신령한 몸으로 부활

이런 나타나심들 속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께서 지상에 계시는 동안 가지셨던 것과 동일하게, 물리적인 육신을 가지고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드러내 보이셨습니다. 도마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의 자국을 만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스도는 물리적인 몸을 가지고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루터파는 그리스도의 부활하신 몸이 영적인 몸이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 개념을 얼핏 지지해주는 듯하게 보이는 몇몇 본문들이 있습니다. 비록 돌이 무덤 문에서 움직여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께서 떠나실 수 있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이 비록 문을 잠그고 모여 있었던 다락방에도 들어오실 수 있었습니다. 엠마오 도상을 따라 여행하던 사람들과 말씀하시고 난 뒤에, 그리스도께서 갑자기 사라지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호와의 신적인 능력이 자연법칙을 문제 삼지 않으신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주의 사자(천사)가 옥문을 열고 베드로를 꺼냈던 것을 생각해보십시오(5:19). 분명히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천사처럼 권세가 있으셨습니다! 빌립이 에디오피아 내시 간다게와 대화한 후에, 갑자기 사라져서, 몇 킬로미터 떨어져 있던 아소도에 나타났던 것을 생각해보십시오(8:26-40). 자연법칙이 물리적인 육신을 가지고 있었던 베드로나 빌립과 사람들에게도 중지되었던 것처럼, 그리스도께서 지상 사역을 하시는 동안 가지고 계셨던 것과 같은 물리적인 실제 몸을 가지고 살아나신 그리스도에게도 자연법칙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부활

그리스도는 죽은 자 가운데 다시 살아나신 첫 번째이자 유일하신 분이 아니었습니다. 선지자 엘리사가 수spa 여인의 아들을 살렸습니다(왕하4:34). 그리스도께서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셨습니다(7:14). 그리스도께서는 또한 사랑하는 친구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11:44). 그러나 그리스도의 부활은 이들 다른 사람들의 부활들과 같은 빛에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죽은 자 가운데 살아났던 이들 다른 사람들과는 차이가 있는데, 이들은 나중에 다시 죽었고,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다시 죽지 아니하셨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단 혼자서 살아나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의 대표로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던 것처럼, 또한 우리도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났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의 부활이며, 마치 아담의 죄와 죽음이 우리의 죄와 죽음인 것처럼 말입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1521절과 22에서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부활하심으로 당신을 움켜쥐고 있던 죽음의 권세만 깨뜨리신 것이 아니라, 또한 그분은 우리를 사로잡고 있던 죽음의 권세도 깨뜨리셨습니다. 본 교리문답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부활로부터 받는 유익들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에 이 사실을 인정합니다.

 

본 교리문답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유익들을 설명해놓았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의 유익들이란 세 가지 즉 우리의 칭의와 우리의 성화와 우리의 영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