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율법이 하는 세 가지 일
9절 전에 = 바울이 율법과 부딪히지 않았을 때, 명령이 오기 전에는 살아 있었다다 율법 하에서 거침이 되지 않았다.
율법 하에서 사형 선고를 받은 줄 몰랐다.
거울로 모습을 못 본 상태에서 나를 보니 죄가 살아나고 나는 율법을 지키지 못해 죽은 자가 되었다.
(고후3:7, 9).
10절 = 생명에 이르게 하려고 정하신 명령 (마19:16-17; 눅10:25-28)
깨끗한 얼굴을 가진 사람은 거울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깨끗한 얼굴을 가진 사람 아무도 없다.
11절 = 죄는 속이는 자요(히3:13), 죽이는 자이다(약1:15).
12절 = 7절에 대한 대답, 율법은 완전한 거울이다. 그러나 고치거나 살리지 못한다.
13절 = 율법이 사망을 가져오지 않고 죄가 가져온다. 율법은 죄를 확대해서 보여 준다.
거룩한 것 옆에 서면 우리가 더 부끄럽고 초라해진다(사6:1-5).
그래서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 옆에 서면 우리가 더욱 더 초라해진다.
* 율법이 하는 세가지 역활을 보면
(1) 죄를 드러낸다(거울): 7:7; 3:20
(2) 죄를 촉발시킨다: 7:5, 9(뱀)
(3) 죄를 확대시킨다: 7:13, 고전15:56
2. 내 안에 있는 두 본성
14절: 율법은 문제없다. 내가 문제이다. 내가 죄의 종이다.
14-25절에는 ‘나’(I)가 많이 나온다. 유심히 보아야 한다.
나는 육신적이다: 구원받은 바울의 이 땅에서의 현재 상태
성도의 신분: 육신적이 아니라 영적이다(롬8:9). 구원받기 전에는 육신적이었다(롬7:5). 성도는 더 이상 죄의 종이 아니다(롬6:17-18).
그런데 여기서 바울은 자신의 영광스러운 신분에 대해 말하지 않고 이 땅에서의 실제 상태에 대해 말한다.
딤전1:15
그리스도인에게는 육신적인 요소가 실제 삶에 있다(고전3:1-4). 변명하려 하지 말라. 롬7:14-25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실제 삶에서 느끼는 경험이다.
바울의 갈등이 15절부터 묘사되어 있다.
15절: 종: 남의 지배하에 있어서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존재, 이집트의 이스라엘 족속 16절: “탐내지 말라!” “맞습니다. 그럼에도 탐낼 수밖에 없습니다.”
17절: 여기서 바울은 내 안에 거주하는 죄 혹은 옛 사람에 대해 분명히 말한다.
그는 새사람이 되었으나 여전히 죄성이 남아 있어 두 본성이 서로 갈등한다.
“내가 아니라 죄다: 패배의 외침”
“내가 아니라 그리스도이다: 승리의 외침”(갈2:20)
18절: 내 안에 선한 것이 없다. 내 안에 (곧 육신 안에)의 괄호를 보라. 그는 지금 구원받은 자로서 이야기한다. 여기 괄호는 그에게 선한 것이 있음을 보여 준다(롬8:9).
원함이 있으나 능력이 없다(마26:41).
19절: 15절과 같은 맥락, 여기의 갈등은 오직 성도들에게만 일어난다. 불신자는 이런 갈등이 없다. 본성이 하나이기 때문이다.
20절: 17절과 같은 맥락
21절: 한 법은 곧 죄와 사망의 법이다(7:23, 25; 8:2)
- 39 -22절: 이것은 구원받은 자의 고백이다(시19:7-10; 119:35 등)
3. 성도의 갈등
23절: 성도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
24절: 비참한 자로다. 구원받기 전에도 이것을 깨달아야 하고 받은 후에도 깨달아야 한다. 누가 나를 건져내리요?
바울은 이미 자기와 행위를 다 포기하였다. 구원도 성화도 내 힘으로 안 된다.
율법도 할 수 없다. 율법은 우리에 의해 성취되지 못하고 성령님에 의해 우리 안에서 성취된다(롬 8:4; 갈5:22; 롬13:8-10).
사망의 몸, 죄의 몸(롬6:6). 이 몸은 아직 구속되지 않았다(롬8:23).
25절: 예수님이 구출자이시다(롬121:26; 고후1:10).
승리는 우리에게서 오지 않는다.
하나님이 승리를 주신다(고전15:27; 고후2:14).
25절 하반부는 15-24절을 요약한 것이다. -----------------------------------------
4. 7장의 교훈
어떻게 거룩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나는 할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배워야 할 두 가지 교훈
교훈 1: 나는 내 자신을 구출할 수 없다. 구출자가 필요하다(딛3:5; 엡2:8-9).
나는 능력이 없음을 고백해야 하는 때가 있다(롬5:6)
교훈 2: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없다.
구출자가 필요하다. 죄성에서 구출할 자 하나님이 일하시게 해야 한다(갈2;20; 빌2:13).